티스토리 뷰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될까요.

 

반갑습니다. 오늘 하루도 어떻게 보내셨나요. 가족, 친구, 애인, 지인에게 특별한 날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안부를 묻는 경우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스마트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을때 발신번호를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기전에는 2G 폰에서 문자를 보낼 때 상대방이 받게 되는 발신번호를 수정하여 보낼 수 있었습니다.

 

 

문자를 보낼때 발신번호를 변경하는 목적은 아무래도 내 번호를 상대방 휴대폰에 보여주고 싶지 않거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문자 발신번호를 변경하면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피싱이나 사기 문자로 불법적인 목적으로 이용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에서 수신번호와 메시지만 입력하면 간단한 문자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가능할까

 

 

지금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기 보다는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여 메시지 전달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파일 전달을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광고나 홍보 문자는 스마트폰에서 수신번호를 차단하는 기능으로 스팸 문자 메시지를 거를 수 있습니다. 과거 문자를 보낼 때는 수신자에게 발신번호를 보내서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지만 지금은 상대방 전화번호가 입력이 되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발신번호 입력으로 메시지가 가능했던 시절에는 발신번호 바꾸기 변경이 가능하여 의미있는 숫자를 보내기도 했지만 지금은 수신번호만 입력되고 숫자로 의미를 부여하는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같은 기능은 사라졌습니다.

 

 

발신번호 표시가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하여 이용자 피해 예방을 줄이기 위해서 2014년에 법으로 개정이 되어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허용이 불가해졌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는 발신번호 바꾸기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전화 통화를 할때는 *23#을 누르고 상대방 전화번호를 누르면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일반 유선 전화에서는 169 지역번호를 누르고 전화번호를 누르면 발신번호 제한으로 걸 수 있다고 합니다.

 

 

발신번호 표시가 가능했던 때는 유선 전화에서 보낼 수 없던 메시지에 단체 문자나 개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1004, 8282 같은 문자를 대신한 숫자 보내기도 가능했으며 여러가지 유용한 표현이 발신번호를 통하여 표현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발신번호 표시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는 합니다. 현재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발신번호를 변경하는 것은 발신번호변경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과 일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하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터넷 문자 보내는 서비스에는 보내는 발신자번호를 입력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뜰폰 이용자는 폰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 발신번호를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휴대폰에서 문자 발신번호 바꾸기 불법으로 되어 있으므로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 통신사에서 발신자표시제한 전화가 오면 차단하는 부가서비스가 있으며 휴대폰 기능에도 모르는 전화가 오면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댓글